javascript 디자인진주 > 옥외디자인
  • 홈
  • 사이트맵
  • 진주시청
로고
  • 디자인진주
    • 옥외광고물디자인
  • 디자인가이드라인
    • 옥외광고물관리법령
    • 옥외광고물관리조례
    • 옥외광고물가이드라인
    • 특정구역지정현황
  • 내간판만들기
  • 인허가신청안내
    • 옥외광고업등록
    • 옥외광고물허가신청
  • 아름다운간판시범거리
    • 진주시디자인시범거리
    • 타 지자체/해외사례
  • 시민참여마당
    • 공지사항
    • Sign뉴스
    • 시민갤러리
확대 축소
디자인진주
  • 옥외디자인
  • 디자인진주사업
  • 디자인DB
  • 디자인발전방향
옥외디자인
Home>디자인진주>옥외디자인
맨위로
국내외정책
옥외광고물로 인한 도시 경관 파괴와 공동체 의식 훼손
무질서한 옥외광고물이 도시 경관을 파괴하고, 저급하고 유치한 옥외광고물이 고급하고 세련된 상업문화의 발달을 저해하고 있다.
게다가 소모적인 옥외광고물 달기 경쟁은 공동체 의식까지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

옥외광고물 현실에 대한 문제의식과 개선 노력
우리 사회의 옥외광고물 문제가 심각하다는 데 많은 이들이 공감하고 있다. 지식인과 문화예술인들은 물론이고 일반 시민들에게까지 이러한 의식이 확산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옥외광고물 관련 전시회와 심포지엄이 개최되고 정부와 지자체에서도 개선사업을 벌이고 있다.

시민문화운동의 필요성
기존의 규제와 정비 위주의 접근으로는 한계가 있다. 옥외광고물 문제를 근본적으로 점결하기 위해서는 시민 스스로의 변화에 의한, 아래로부터의 접근이 관건이다. 따라서 시민문화운동이 필요하다.

옥외광고물은 각종 상점, 기업의 간판 버스광고, 전광판 광고 공공성을 띄는 사적 소유물의 상업간판과 공공기관의 간판, 지자체CI, 캐릭터, 도로 표지판, 도시정보 안내를 나타내는 공공사인이 있으며 시각적 측면: 크기, 색, 모양, 재질, 소재, 조명 언어적 측면: 상호명, 단어와 내용 생활안전 및 환경적 측면:부착상태, 소재, 구조

옥외광고물과 사람의 관계는 건물주,상점주, 정부지자체, 광고물제작자 모두 시민과 소통이 되어야한다.
    [광고주/건물주]
  • 광고주와 건물주는 옥외광고물의 직접적인 소유자이지만, 그에 못지않게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책임의식을 가져야 한다.


  • [옥외광고물 제작자]
  • 옥외광고물 제작자는 도시 문화의 일익을 담당하는 전문가로서 책임감과 전문성을 가져야 한다.


  • [정부와 지자체]
  • 옥외광고물 관련 법과 제도의 관리자로서 합리적이고 공정한 집행을 해야 하며, 각종 공공 표시물의 주체로서 모범을 보여야
    한다.


  • [시민]
  • 옥외광고물의 최종 소비자이자 공동의 주인으로서 옥외광고물 문화운동의 중심이며, 도시 문화에 대해 비판적 의식을 가지고
    참여하여야 한다.
담당자 : 주택경관과 광고물관리팀 (055)749-5546
저작권정책 뷰어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