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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 지자체/해외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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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탄신도시
  • 거리 디자인 주제 및 컨셉

    제 4차 국토종합계획과 더불어 새롭게 탄생된 동탄신도시는 역사·문화와 함께 해양리조트형 복합단지로 거듭날 예정이며, 국내 최초로 도시전체가 건축허가 단계에서부터 간판 규정을 지키도록 명시된 간판도시이다. 동탄만의 정체성(Identity)을 확립할 수 있는 독특한 개성과 신도시가 통일감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선도적인 지구가 되도록 한다.


  • 시범지역
    면적은 9,037㎢로 태안 반월리, 능리, 병점리일원, 동탄석우리, 반송리, 금곡리, 청계리일원으로 42블록외 2,070필지


  • 사업기간
    2001. 04. 30 [지구지정] → 2001. 12. 12 [개발계획승인] → 2007. 12. 31 [사업기간]


  • 소요예산
    현재 일부 시범지역에 무료로 사인디자인을 제공해 주고 있으며, 간판제작에 필요한 디자인비를 줄여 업주의 부담을 줄여주겠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제작비는 업주가 부담하는 것으로 되어 제대로 시행되지 않고 있다.


  • 디자인 특성 및 분석
      Color 및 서체
    • 상권별로 컬러를 4가지로 분리하였다(광고물의 조인트바의 색상으로 나타냄)
      GREEN/ YELLOW/ RED/ BLUE
      • 주변 건물 및 간판과 어울리지 않는 색상과 검정색 및 빨강·파랑·노랑·녹색의 경우 순도 높은 원색을 바탕 색으로 사용할 수 없다.
      • 간판의 바탕색은 건물의 외장색채와 조화를 이루도록 계통색을 사용하며, 가급적 명도 5 이상, 채도 4 이 하에서 사용한다.
      • 동일 건물 내 간판들의 바탕색은 동일 계통의 색상으로 표시하고, 그 지역의 독창성, 정체성, 고유색상 (C.I.P)등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도록 표시하여야 한다. 다만, 기업·제품 이미지 등 고유 색채의 사용은 흑 색 또는 적색을 전체 표시면적 50% 이내로 하는 경우 예외로 한다.
      • 형광도료 또는 야광도료(도료를 바른 테이프를 포함한다)를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 특별히 정해진 서체는 없고, 각 점포 고유의 서체를 사용한다.
    • 재료
      • 스테인레스, 알루미늄(부식에 강한 재료)
      • 조명을 함에 있어서는 네온·전광 또는 점멸등의 방법을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의료기관 또는 약 국 및 상업지역의 경우에는 네온류에 한하여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다. 4층 이상에 표시하는 가로형 간 판 중 입체형으로 표시하는 경우와 의료기관 또는 약국의 표시등(“+”, “약”)의 경우에만 비점멸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 디자인 중점
      • [가로형 광고물]
        • 판류형을 금지하고 입체형으로 상업지역은 4층 이하에, 상업지역외의 지역은 2층 이하에만 설치가능하다.
        • 점포주택의 주거부분으로 쓰이는 해당 층에는 설치금지한다.
        • 광고물의 가로크기는 업소폭의 80% 이내로 설치, 광고물의 높이는 70㎝ 이내로 한다.
      • [창문이용 광고물]
        • 세로높이는 3층 이하는 20㎝, 4~6층은 30㎝, 7층 이상은 40㎝ 이내이며, 가로크기는 창문 폭 이내로 설 치할 수 있다.
        • 설치위치는 1층은 창문하단에서 1.3m 상단에, 2층 이상은 창문중앙에 세로높이 이내로 설치하여야 한다.
        • 글씨는 백색의 시트지만 가능하며, 글씨 배경에 다른색을 사용할 수 없다.
        • 광고물이 표시된 부분에는 썬팅을 할 수 없으며, 전기를 이용하여 영업내용을 표시할 수 없다.
      • [돌출 광고물]
        • 점포주택의 주거부분으로 쓰이는 해당층에는 설치금지한다.
        • 건물의 3층 이상부터 설치가능하며, 높이가 10층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10층 이하로 표시한다.
        • 세로길이는 건물 한 개 층 높이 이내로 표시하여야 하고, 광고물의 바깥쪽 끝부분은 벽면으로부터 80㎝를 초과하여서는 아니 된다.
      • [지주이용 광고물]
        • 5층 이상 건물에 한해 연립형식으로 된 하나의 광고물만 설치할 수 있다(단, 주출입구에 종합안내판으로 할 수 있다).
        • 설치할 장소가 없는 경우에 한해서 1개를 추가할 수 있으나 1개 업소만을 표시하는 간판은 이를 설치할 수 없다.
        • 광고물의 규격은 지면으로부터 상단까지 4m, 가로폭은 1m 이내로 설치할 수 있다.
      • [옥상광고물]
        • 종합병원과 관광호텔 및 대형 쇼핑센터에 한하여 건물 옥상 바닥의 안쪽에 1개만 설치할 수 있다(단, 4층 건물에 한한다).
        • 가로규격은 5m, 세로규격은 2m 이내로 하여야 한다.
        • 옥상간판 표시내용은 업체명만 표시하여야 한다.

  • 사업을 실시한 동탄신도시 거리정경
  • 분석결과
    • 일부 시범지역에 사인디자인을 무료로 제공해 제작비중 디자인비를 줄여 업주의 부담을 줄여주겠다고는 하나 전체적인 제작비(일반간판의 4배~6배 비쌈)는 업주가 부담하고 있어 제대로 시행되지 않은 곳도 많다.
    • 건물에 비해 간판이 작아 홍보효과가 떨어진다는 의견이 많음. 컬러나 서체에 대해 정확히 정해진 사항이 없기 때문에 정리가 덜 된 느낌을 주기도 한다.
    • 창문을 이용하여 광고물을 설치할 수 있도록 허용하되, 백색시트지만 가능하게 함.
    • 다른 지역과는 달리 신도시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건축허가에 간판에 대한 규정이 있으므로 시행률이 높고 건물과의 조화가 잘 된 느낌이다.
    • 각 점포의 고유 서체와 심볼을 사용, 다양화 추구
    • 업종별로 4가지 컬러의 Bar를 사용

사업을 실시한 동탄신도시 거리정경

사업을 실시한 동탄신도시 거리정경
담당자 : 주택경관과 광고물관리팀 (055)749-5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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